MZ세대 웬만한 재테크론 내집 마련 못 해 초고위험 선물 옵션에 올인 중앙일보

MZ세대 웬만한 재테크론 내집 마련 못 해 초고위험 선물 옵션에 올인 중앙일보

MZ세대 웬만한 재테크론 내집 마련 못 해 초고위험 선물 옵션에 올인 중앙일보

Blog Article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기본 거래단위로서 선물계약 1건의 규모를 말하며, 하나의 거래단위를 1계약 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KOSPI200선물의 경우 지수에 거래단위 승수인 500,000원을 곱한 것이 된다. 이 계약단위의 결정은 해당 선물상품의 성공과 실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결제일에는 선물과 옵션도 주식시장이 동시호가에 들어가는 오후 2시50분까지만 거래된다. 이때까지 포지션을 갖고 있는 투자자는 코스피 200 지수가 결정될 주식의 동시호가 10분(오후 2시50분부터 3시까지) 동안 긴장하게 된다.


ㄱ씨는 KOSPI200옵션시장에서 권리행사가격 75인 3월물 풋옵션 10계약을 3포인트에 매수했다. 만기일에 KOSPI200지수가 70으로 끝났다면, 그는 이를 75에 비싸게 팔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해 5포인트의 권리행사차익(권리행사가격 75-지수 70)을 획득한다. 매수시 지불했던 프리미엄을 차감한 계약당 2포인트가 이익이 된다.


고객님께 배송되는 모든 상품을 CCTV로 녹화하고 있으며, 철저한 모니터링을 통해 작업 과정에 문제가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익일 개장시 위탁증거금 및 유지증거금을 산출하는데, 익일 개장 시 예탁액이 유지증거금에 미달하면  익영업일 12시까지 익일 개장시 위탁증거금과 유지증거금 중 큰 금액까지 예탁액을 충족해야합니다. 다른 하나는 내려오던 옵션이 상대 옵션의 머리(고가)를 누르고 올라가는 경우입니다.


그럴 경우 수수료가 많이 들고 불편하기 때문에 대다수 고객들은 컴퓨터에 HTS, 스마트폰에 MTS를 설치하여 거래하고 있어요. 개시증거금은 고객이 선물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선물중개회사에 예치해야 하는 증거금입니다. 코스피 200 선물의 경우 개시증거금은 총 계약 금액의 9%입니다. 유지증거금은 고객이 자신의 선물거래 포지션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증거금입니다.


특히 증권사 등 기관은 옵션시장에서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하는 '매도 스트랭글'전략을 활용, 높은 이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개인들은 지난해에도 선물과 옵션에서 각각 1789억원, 6089억원 등 7878억원의 손해를 봤다. 특히 개인들은 적은 금액으로 레버리지 효과를 노릴수 있지만 만기가 지나면 지불한 프리미엄이 모두 사라지는 옵션매수 전략을 주로 사용, 옵션부문에서 손실이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 하나는 올라오던 옵션이 내려오던 옵션의 발목(저가)을 잡고 올라갈 수 있겠지요. 이 경우 올라오는 옵션이 상대 옵션을 교차(크로스)하고 올라갑니다.


A에게 쿠폰을 10만 원에 팔았고, 1년 뒤 금반지가 가격이 80만 원이 된다면 120만 원에 금반지를 사야 하므로, 쿠폰 값을 제외하고 30만 원의 손실이 생깁니다. 반대로 금반지 가격이 150만 원으로 오른다면 A는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것이므로 쿠폰 값(옵션 프리미엄) 10만 원의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금반지 쿠폰이라는 팔 권리를 판 B는 풋옵션 매도자입니다. 이 예시에서 세탁기 쿠폰이라는 살 권리를 산 A는 콜옵션 매수 포지션을 취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A가 세탁기 상점 주인인 B에게 지급하는 10만 원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차익거래는 조건이 갖추어지면 알람을 보내거나 자동으로 주문이 나가도록 프로그램된 고가의 시스템을 갖춘 기관투자자에게나 가능한 실정이다. 또 A씨의 예상과는 달리 한달동안 주가가 10% 가량 오르고 코스닥 지수선물 3월물 가격이 10포인트 오를 경우에도 손익은 "0"(제로)가 된다. 한편 옵션으로 합성선물매도 포지션을 만드는 기법을 "컨버전"(Conversion)이라고 한다. 옵션은 현물이나 선물, 다른 옵션 등과 조합해 특정한 손익구조를 가지는 포지션을 만들어낼 수 있다.


당시 장세가 너무나 불투명해 대차수수료 정도의 이익이라도 거두려는 노력(?)의 돋보이는 대목이다. 하지만 매도차익거래는 최근 국내 시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별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선물전문가들은 시장충격 0.2포인트, 거래세 0.4포인트 가량 발생하고, 추적오차는 0.1포인트 여유를 둔 상태에서 이론가격이 0.7포인트 이상이면 차익거래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기관이 자금을 차입하더라도 신용도에 따라 금리가 다를 수 있고, 대여금리와 차입금리 사이에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외국계 증권사의 차익거래 비중이 증가하는 이유중 하나로 국내 중권사와의 금리 차이를 들 수 있다.


그러면 주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옵션을 매수한 투자자는 한정된 리스크라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리스크를 줄이면서 투자수익도 관리할 수 있는 전략을 연구해보자. 또 옵션만기일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유효기간의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옵션의 수익 구조는 콜옵션 매수, 콜옵션 매도, 풋옵션 매수, 풋옵션 매도의 총 4가지 포지션이 존재합니다. 앞서 옵션을 물건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선물 옵션을 매수, 매도 할 수 있는 창으로 주문 가격 유형을 설정 할 수 있으며, 정정 기능을 통해 주문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무위험이자율은 모든 금융거래에서 발생하는 기회비용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자율이 옵션의 프리미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작으므로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이밖에 선물을 매수하면서 풋옵션을 매수해 콜옵션 매수와 비슷한 포지션(합성선물매수)을 만들기도 한다. 반대로 선물을 매도하고 풋옵션을 매도로 콜매도 포지션(합성콜매도)을 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이 선물 매도포지션을 쌓는다면 이는 지수가 장기적으로 하락하는데 대비해 헤지를 걸어둔 것으로 봐야 한다.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hts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Report this page